-흠영의 미시사적 탐구의 결과
본 탐구를 통해 <흠영>에 주목한다는 미시사적 방법의 이점을 여럿 찾을 수 있었다.
조선 후기 사회 과거제의 문란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그러한 상황에 직접 놓인 사대부의 내면 감정 및 문제 해결 의지는 잘 알 수 없었는데, <흠영>을 통해 과거제의 문란을 직접 목격한 사대부의 비판과 개선 논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동시에 주변인의 평가와 사회 분위기에 얽매여 남들을 따라 과거에 거듭 응시하는 현실 순응적인 모습도 드러난다. 틀린 제도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맞추어 살아갈 수밖에 없는 당대 사대부들의 현실이 반영되어 있다.
또한, 경제사의 측면에서도 당시 빈부격차가 심했고 도고가 성장했으며 몰락 양반이 많았다는 기존의 상식에 덧붙여 그에 대한 사대부의 원인 분석을 볼 수 있었다. 유만주는 사대부의 모순적 태도를 사회 전체적으로 가난이 팽배하고 빈부격차가 심했던 원인으로도 꼽으며, 더불어 ‘도고’와 ‘사치’로 인한 분배의 불균형이 문제라고 말한다. 이처럼 당시의 경제 악화에 대한 사대부의 분석이 어떠했는지를 미시사적 탐구를 통해 확인 가능했다.
또한, 생활사의 측면에서는 단순한 사실 진술로는 알 수 없는 당대 사람들의 구체적인 내면이 드러난다. 문인들이 서로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경전 외의 책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평가를 했는지는 일기인 <흠영>이기에 알 수 있는 요소이다. 또, 가정 내부에 성리학의 영향이 강해진 가부장제만이 강조되던 기존과 달리, 아버지와 자식 간의 유대 관계와 가족 구성원 간 상호작용도 드러났다. 조선의 의학을 알아볼 때도 출간된 의학 서적의 종류나 의원의 숫자 같은 객관적인 지식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해당 서적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양상이나 의원의 진료 형태를 파악할 수 있다. <흠영>이 개인의 기록이기에 가능한 특징들이다.
다만 유만주의 생각들은 그의 개인적인 불행과 거기에서 비롯되는 비관적 성격의 영향을 깊이 받고 있어 일반화가 조심스럽다는 한계가 있다. 이는 모든 미시사 연구의 어려움이기도 할 것이다. 그렇다 할지라도 <흠영>의 탐구가 가치 있는 이유는, 유만주가 가졌던 독특한 생각들 또한 조선 사회와 그 속에서의 생애가 반영된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조선 후기의 제도 자체가 수많은 사람을 사회로부터 소외시키고 있었고, 유만주는 그러한 인물 중 하나로서 그만의 현실 비판을 <흠영>에 적어 내려갔다. 또, 유만주의 특수한 의견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는 점 자체가 소수 의견까지 배제하지 않는 미시사의 장점을 보여준다.
이처럼 유만주의 <흠영>을 통해서 사회 변동이 당시 양반들의 삶에 미친 영향을 내부자의 입장으로 세세히 파악할 수 있었으며, 거시사에서는 드러나지 않는 내면의 생각도 알 수 있었다. 유만주의 삶은 사회적 출세와는 거리가 멀었기에 조선 사대부의 관점에서는 가치가 없다고 평가받을 삶일지 모르지만, 그가 남긴 기록은 후대 사람인 우리에게 큰 가치를 지닌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미시사적 탐구를 사용했기에 평범한 한 개인이 역사 연구에서 비로소 중요성을 발현한 것이다.
참고문헌
유만주, 「일기를 쓰다 : 흠영 선집」1‧2권, 김하라 편역, 돌베개,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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